안녕하세요. 🙌🏻 엔코스테이 호스트 여러분 !
“계약 요청이 왔는데 못 보고 지나쳤어요..”
“특정 날짜는 쉬고 싶은데 어떻게 막는지 모르겠어요…”
이런 고민들,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
오늘은 계약 알림부터 승인/거절, 날짜 변경까지 숙소 운영에 꼭 필요한 계약 관리 팁을 정리해봤어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볼게요!
STEP 1. 계약관리 운영하기
(1-1) 계약승인 알림과 함께 시작하기
알림톡 또는 모바일 플랫폼 알림을 통해 계약요청 또는 현재 계약 중인 입주자들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어 세입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합니다.
상단 메뉴탭 중 ‘계약관리’ 탭을 선택합니다.
승인 대기에는 호스트의 계약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입주자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계약 상태에 따라 모든 계약사항을 관리합니다.
(1-2) 계약 승인 및 거절하기
계약 승인요청이 들어오면 승인 대기 탭에서 거절 및 승인을 선택합니다.
계약 상세보기와 입주자에게 메세지 보내기 기능을
통해 필요한 사항은 직접 메세지로 소통합니다.
STEP 2. 계약 기간 관리하기
(2-1) 일부 기간 계약 불가 처리하기
상단 메뉴탭 중 달력 탭 선택 후 계약 불가한 지점의 일정을 더블클릭하여 계약 불가 등록을 선택합니다.
계약 불가 기간과 불가 사유를 선택 후 저장하기를 선택합니다.
설정된 계약 불가 표시를 선택하면 상세보기가 가능하며, 상세보기 화면에서 수정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2-2) 게스트 계약 날짜 변경하기
상단 메뉴탭 중 메세지 탭 선택 후 좌측 메시지 리스트에서 계약을 변경해야 할 입주자를 선택하고 ‘우측 계약 상세보기’에서 ‘계약 변경’을 선택합니다.
‘날짜 탭’을 선택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날짜를 선택합니다.
날짜 변경은 계약일 이전(조기퇴실)만 가능합니다.
변경한 날짜로 발생한 ‘환불 금액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완료되었다면 우측 ‘요청보내기’를 선택합니다.
💡Enko TIP. 요청을 보낸 날 기준으로 입주자가 11시까지 수락하지 않을 경우, 요청은 자동 취소됩니다.
이로써 계약 관리에 대한 안내가 끝났습니다!
계약 알림을 빠르게 받고, 승인이나 거절을 명확하게 처리하는 것, 그리고 계약 가능 일정을 잘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호스트의 운영 효율은 크게 높아질 수 있답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을 참고해 숙소 운영에 꼭 필요한 ‘계약 관리’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게스트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훨씬 쉬워질 거예요!
👉 안정적으로 숙소를 운영하고 싶다면 꼭 확인해야 할 정산 관리, 다음 글 [매달 정확하게 정산받는 법: 호스트를 위한 정산 관리 가이드]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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